본문 바로가기

임베디드

SoC(System On Chip)

칩 하나로 모든 기능을 처리하는 반도체로서 마이크로프로세서, 메모리반도체, 디지털신호처리칩(DSP), 마이크로컨트롤러(MCU) 등 개별 반도체를 하나의 칩에 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. 즉 회로판(PCB : printed circuit board) 위에서 여러 개의 반도체 칩으로 구현되던 시스템이 한 개의 칩으로 집적돼, 연산 기능과 데이터의 저장 및 기억, 아날로그와 디지털 신호의 변화 등을 하나의 칩으로 해결하는 것이다.

시스템 온 칩은 프로세서, 멀티미디어, 그래픽, 인터페이스, 보안 등 다양한 기능을 모두 흡수하며 더욱 복잡한 시스템으로 발전하고 있다. SoC 기술이 발달하면 회로판에서 많은 칩들이 차지하던 공간을 줄여 제품의 크기를 대폭 줄일 수 있고 별도로 장착될 때 발생하는 노이즈(칩 간 충돌 현상)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. 또한 회로판 위에서 서로 떨어져 있는 칩들 간의 정보 교환을 위해 소요되는 전기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. 

특히 반도체 구입 단가 및 조립 원가를 대폭 절감할 수 있다. IT제품의 경박단소화(輕薄短小化), 고성능화, 다기능화 추세와 함께 가격 인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, 정보통신기기에 쓰이는 핵심 부품들을 하나의 반도체에 집약하는 기술인 시스템 온 칩 기술은 적용 범위를 계속 넓혀 가고 있다. 시스템온칩이라는 용어를 비메모리반도체와 구별하지 않고 사용하기도 하는데, 중장기적으로 보면 상당수 비메모리반도체들이 시스템온칩화할 것이라고 보기 때문이다.

[네이버 지식백과] 시스템온칩 [system on chip] (시사상식사전, 박문각)


'임베디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Big-endian vs Little-endian  (0) 2013.10.12
RAM bank  (0) 2013.10.12
Memory Map  (0) 2013.10.12
Segment  (0) 2013.10.12
RTC(Real Time Clock)  (0) 2013.10.12